Surfing in Hawaii (Hawaii)
자연과 문화를 마음으로
공감하는 소통의 스포츠 서핑
서핑이 스포츠가 아닌 삶의 일부가 되어 버린 하와이.
그리고 푸른 파도를 고래처럼 유영하는 서핑 애호가들.
하와이하면 서핑을 빼놓을 수가 없다. 처음으로 발명한 스릴 넘치는 수상 스포츠이기 때문이다.
하와이 언어로는 '오를로 하와이'
파도의 질에도 등급이 있다. 동쪽 와이키키처럼 순한 바다는 서핑 초급들이 즐기고, 북쪽 노스 쇼어는 파도를 갖고 노는 서핑 애호가들의 즐기는 곳이다. 그 외 오아후가 아닌 다른 섬은 마우이섬, 빅아일랜드 섬에서도 서핑 애호가들이 타기 좋은 해변이다.



Keola kaeo 서퍼에게 서핑을 배워보자.
오아후섬 와이키키에서 서핑 강사로 여러 나라 사람들과 함께 서핑을 즐긴다. 서핑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 그는 파도가 커지면 서핑은 위험하므로 암초에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서핑을 배우기 전에는 수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물속에는 다른 서핑 애호가들이 말하기를 항상 조심해야 하며, 상어도 조심해야 하기에, 처음은 꼭 전문 강사에게 배운다.
노스쇼어에서 파도의 매력을 느끼다.
오아후 노스쇼어의 세계 정상급의 서핑대회는 11월과 12월에 열린다. 11m 이상되는 무지하게 큰 파도를 눈 앞에서 맞이할 수 있으며 이 파도의 질이 가장 좋다. 선셋비츠, 할레이바 해변이 주 무대로, 눈앞에서 서핑 애호가들이 파도 타는 모습을 구경하기만 해도 즐겁고 설렌다.



Keola kaeo서퍼는 서핑하면서, 기억에 남는 것은 첫 번째 파도를 잡는 것과 더 큰 파도를 잡는 것이다고 한다. 그 감동을 기억하면 아직도 가슴이 뛴다며, 잊지 않을 것이다라는 말을 미소와 함께 남겼다. 서핑은 정말 재미있고 즐거운 스포츠이며, 모든 분들은 인생에서 한 번쯤 도전 해보면, 어떨까? 당신이 파도를 탈 때 흥분과 아드레날린과 성취감으로 서핑이 좋은 운동이구나 하고 느낄 것이다. 그리고 다른 서핑 애호가들을 만나고 우정을 쌓을 수 있어서 즐겁다고 한다.
서핑 애호가들은 늘 파도만 바라보고 산다. 좋은 파도가 시선을 훔치게 된다면 모든 일을 제치고 달려간다.
록 음악,메탈음악, 힙합음악, 하와이음악을 들으면서, 보드와 바다를 느낀다고 Keola kaeo


하와이 서핑 역사 하와이어로 서핑은 '헤에날루'
하와이 원주민이 널빤지에 올라타서 파도를 타는 모습을 보고 사람들은 매우 즐거워 보인다 -1779년 제임스 킹 대위가 남긴 기록
최초 발원지는 고대 폴리네시아로 이후 하와이 전역에서 번창하게 된다.
한때는 하와이 왕족, 알리아의 전유물이지만, 1819년 일반인들도 서핑할 수 있게 되었다.
하와이의 마지막 군주가 하와이 문화 부흥을 일으키면서, 와이키키 비치에서 서핑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와이키키비치 명소엔 동상이 있다. 듀크 카하나모쿠로 '현대 서핑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인물이다. 1900년대 와이키키 여행자들에게 서핑과 카누를 가르쳐주었다고 한다.
취재 바비
팝핑북
popingbook 문화로 세계와 소통하는매거진